C#/GoF 디자인패턴

[GoF]15.책임 연쇄 패턴(Chain of Responsibility Pattern)

공부를하자 2023. 11. 15. 00:42

1.정의

-메시지를 받아야 곳이 여러 개면 처리해야할 개체의 위치를 찾기 어려움이 있다.

-메시지를 관리하는 개체나  계층화 되있다면 효과적으로 메시지을 전달할 있다.

-책임 연쇄 패턴은 메서지를 전달하는 객체들의 집합체 또는 객체들간에 연결된 계층화를

 구현 함으로써 메시 전달을 효율적으로 수있는 패턴이다.

 

2.다이어 그램

-UIpart클래스는 명령을 요청하는 객체.

- ChangeHandler 클래스 명령을 수행하는 객체들의 추상클래스로 명령을 받아들이고 수행하는

 메서드를 약속한다.

-GrayChangeHandler,RedEyeChangeHandler,SoftChangeHandler 받은 명령을 처리하기위한 메서드를

재정의한다.

4.구현

1)ChangeHandler클래스

2)ChangeHandler클래스의 파생클래스

 

 

3)Uipart 클래스

4)테스트