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프로토콜
1)정의 :컴퓨터들간의 네트워크 통신 규약
2.TCP/IP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/Internet Protocol)
1)정의 :컴퓨터 사이의 통신 표준 및 네트워크 표준 프로토콜
2).TCP/IP 스택
-링크계층(Link Layer) :LAN(Localr Area Network),WIFI 같은 물리적인 연결부분에서
인터넷계층으로 데이터를 보낸다.
-인터넷 계층(Internet Layer): 정보를 수신해야할 상태의 주소를 지정하고
나가는 정보와 들어오는 정보를 가공한다.
-전송계층(Transport Layer): 통신하는 정보간의 연결성 신뢰성을 확보하는 계층
-애플리케이션 계층(Application Layer): 사용자와 소프트웨어 간의 소통을 담당하는 계층
3)TCP/IP의 주소체계
-IP주소: 인터넷에서 사용하는 주소
*IPV4 : 8비트 정수 4개로 구성되는 주소(32비트)
*IPV6: 128비트의 주소 체계
-포트(Port): 인터넷 주소의 출입구 역할
*범위 0-65535
ex)HTTP: 80,HTTPS:443, FTP:21
4)동작방식
3.TcpLister &TcpClient 클래스
1)정의:닷넷에서 제공하는 TCP/IP통신을 위한 클래스
2)TcpLister: TCP서버. 클라이언트의 연결요청을 기다리는 역할을 수행
3)TcpClient클래스:
-서버와 클라이언트 양쪽에서 사용
-서버에 연결요청을 및 실제 통신을 수행
-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수락하면 TcpClient 인스턴스가 반환됨
4)TcpClient.GetStream()
-NetworkStream 객체를 반환
예제)
5)TCP버퍼
-TCP는 연결지향,흐름지향 프로토콜
-UDP는 메세지 지향 프로토콜
-서버와 클라이언트가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 데이터를 전송
-TCP는 데이트 흐름으로부터 경계를 나눠야 하는데 그 경계를 버퍼이다.
-주의할점은 송신측에서 데이터를 보내도 수신측에서 한꺼번에 데이터를 수신하지 않고
여려번 받을수도 있다는 것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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