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#/C#기초

18.네트워크 프로그래밍

공부를하자 2023. 6. 14. 01:10

1.프로토콜

  1)정의 :컴퓨터들간의 네트워크 통신 규약

2.TCP/IP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/Internet Protocol)

  1)정의 :컴퓨터 사이의 통신 표준 및 네트워크 표준 프로토콜

  2).TCP/IP 스택

   -링크계층(Link Layer) :LAN(Localr Area Network),WIFI 같은 물리적인 연결부분에서

      인터넷계층으로 데이터를 보낸다.

    -인터넷 계층(Internet Layer): 정보를 수신해야할 상태의 주소를 지정하고

     나가는 정보와 들어오는 정보를 가공한다.

   -전송계층(Transport Layer): 통신하는 정보간의 연결성 신뢰성을 확보하는 계층

   -애플리케이션 계층(Application Layer): 사용자와 소프트웨어 간의 소통을 담당하는 계층

3)TCP/IP 주소체계

  -IP주소: 인터넷에서 사용하는 주소

   *IPV4 : 8비트 정수 4개로 구성되는 주소(32비트)

   *IPV6: 128비트의 주소 체계

  -포트(Port): 인터넷 주소의 출입구 역할

   *범위 0-65535

    ex)HTTP: 80,HTTPS:443, FTP:21

4)동작방식

3.TcpLister &TcpClient 클래스

 1)정의:닷넷에서 제공하는 TCP/IP통신을 위한 클래스

 2)TcpLister: TCP서버. 클라이언트의 연결요청을  기다리는 역할을 수행

 3)TcpClient클래스:

    -서버와 클라이언트 양쪽에서 사용

    -서버에 연결요청을 실제 통신을 수행

    -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수락하면 TcpClient 인스턴스가 반환됨

 4)TcpClient.GetStream()

   -NetworkStream 객체를 반환

 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 예제)

 

 

5)TCP버퍼

 -TCP 연결지향,흐름지향 프로토콜

 -UDP 메세지 지향 프로토콜

 -서버와 클라이언트가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 데이터를 전송

 -TCP 데이트 흐름으로부터 경계를 나눠야 하는데 경계를 버퍼이다.

-주의할점은 송신측에서 데이터를 보내도 수신측에서 한꺼번에 데이터를 수신하지 않고

여려번 받을수도 있다는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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