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#/C#기초

16.파일 다루기

공부를하자 2023. 6. 8. 00:56

1.파일 다루기

  -파일(File): 컴퓨터 저장매체에 기록되는 데이터 묶음.

  -디렉토리(Directory): 파일 또는 다른 디렉토리의 묶음

  -폴더(Folder): 디렉토리의 동의어

  -System.IO 네임스페이스는 파일/디렉토리를 다루는 클래스

 *클래스와 메소드 예시

 

 

 

2.스트림(stream)I/O

 1)정의 : 데이터가 흐르는 통로, 데이터를 오고 가고 위치 사이의 통로

 2)순차접근(Sequential Access) : 처음부터 끝까지 순서대로 읽고 쓰는 방식

 3)임의접근(Random Access): 임의의 데이터로 즉시 접근하는 방식

 

 4)System.IO.Steam 클래스

  -입력 스트림,출력 스트림 역할을 모두 수행

  -순차접근,임의 접근 방식 모두 지원

  - 추상클래스이기 때문에 파생클래스를 써야한다.

 

*인스턴스 생성

*쓰기 오버라이드 메서드

*읽기 오버라이드 메서드

 

 

  -다양한 데이터 형식 변환을 위해 BitConverter 클래스를 사용한다

*바이트오더

 

 

5)이진데이터 처리를 위한 BinaryWriter/BinaryReader

 -byte,byte배열 형식으로 변환 없이 이진데이터 기록을 지원

  -Stream 파생클래스와 함께 사용

 

 

 

6)텍스트 파일 처리를 위한 StreamWriter/StreamReader

 -텍스트 파일 처리를 지원하는 기능

  -Stream 파생클래스와 함께 사용

7)객체 직렬화를 이용한 복합데이터 읽고 쓰기

 -객체 직렬화 : 객체의 상태를 저장장치에 저장 가능한 0 1 순서로 바꾸는

 -c# 직렬화를 해주는 [Serializable] 애트리뷰트를 지원한다.

 

 

      *BinaryFormatter: 객체를 직렬화,역직렬화하는 기능 가진 클래스

    

*직렬화하고 싶지 않는 데이터를 설정할때와 주의점

 

 

'C# > C#기초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18.네트워크 프로그래밍  (0) 2023.06.14
17.스레드와 테스크  (2) 2023.06.10
15.dynamic형식  (0) 2023.06.03
14.리플렉션과 애트리뷰트  (0) 2023.05.31
13.Linq  (0) 2023.05.24