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#/C#기초

10.예외 처리하기

공부를하자 2023. 5. 21. 13:36

1.예외(Exception) 예외처리

   -예외 : 예정된 프로그램 흐름에서 벗어나는 사건

  -예외처리 :  예외가 프로그램의 오류나 다운으로 이어지지 않게 적절하게 처리하는 .

2.예외를 받아내는 try ~ catch

 -구조적으로 예외처리를 할수 있게 해주는 문법

 -try 블록에는 실행하는 코드 catch 블록은 예외 발생시 처리 코드

 

 

3. System.Exception 클래스

 - 모든 예외 클래스의 조상으로  모든 예외를 받을 있다.

 

 

4.예외 던지기

 -throw문으로 예외객체를 일으키기 

 -System Exception 클래스와 파생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인수로 사용

 

-throw 문으로 사용되지 식으로도 사용가능(C#7.0이상 부터 가능)

 

5.finally

-try~ catch 블록 마지막에 붙여 사용

-예외처리 이후에 발동

-예외가 일어나든 일어나지 않든 반드시 실행

6.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

 -System.Exception 클래스 상속

 -예외 처리 루틴에 추가 정보를 제공할

 -예외 상황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해야

7.예외 필터(Exception Filter)

 -catch 블록이 조건을 만족하는 예외객체만 받아들이게 하는 장치

  -when  절을 이용해 제약조건(필터) 기술

8.Stack Trace

-예외 클래스 객체가 가지고 있는 프로퍼티

-문제가 발생한 부분의 소스 코드 위치를 표기

 

'C# > C#기초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12.람다식  (0) 2023.05.23
11.대리자와 이벤트  (0) 2023.05.22
9.일반화 프로그래밍  (0) 2023.05.21
8.배열과 컬렉션, 인덱서  (0) 2023.05.16
7. 프로퍼티  (0) 2023.05.14