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분기문
제어흐름을 여러갈래로 나누는 것
1) if문(조건문)
-if문(조건) :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에만 수행
-else if(조건) : if문 조건이 아니고 다른 조건일 경우 수행
-else : 그 외 나머지 수행
2)switch문
-입력식/값이 어떤사례(case)와 매치되는지 평가하여 분기수행
-입력 수행 후에 break문으로 빠져나옴
ex)switch(입력식){
case: (사례1):
break;
case: (사례2):
break;
default:
}
2.반복문
특정구간의 제어를 반복
1)while 문
-조건을 만족하는 동안 반복 수행
ex) while(조건){
조건이 거짓일 떄까지 계속 반복
}
2)do while 문
-do 안의 코드를 실행 후 조건을 평가하여 반복수행
ex)
do{
do 안의 코드를 실행
}
while(조건){
조건이 거짓일 떄까지 계속 반복
}
3)for 문
-조건을 만족하는 동안 반복수행
-조건 변수 초기화, 조건비교, 조건변수 증감을 가짐
ex)
for(조건변수 초기화,조건비교,조건변수 증감){
조건비교가 참이면 수행
}
3)foreach 문
- 컬렉션 안의 데이터 요소를 차레대로 접근
- 배열 끝에 도달하면 종료
ex)
foreach(데이터형식 변수명 in 배열 또는 컬렉션){
코드 또는 코드 블록(컬렉션의 개수만큼 반복 수행) |
}
3.점프문
흐름을 특정위치로 단번에 이동
1)break : 반복문이나 swtich 문의 실행을 중단
ex) while(조건1){
if(조건2)break; //반복 중 특정 조건에 맞으면 while문 종료
Console.WriteLine("break문이 실행되면 뒤는 출력 되지않고")
Console.WriteLine("반복문 종료")
}
2)continue : 반복을 뛰어 반복을 계속 실행
ex) while(조건1){
if(조건2)continue ; //반복 중 특정 조건에 맞으면 다시 while문으로 돌아감
Console.WriteLine("continue 문이 실행되면 뒤는 출력 되지않고")
Console.WriteLine("반복문으로 되돌아감")
}
3)goto문 :지정한 레이블로 이동
ex) if(조건){
goto 레이블1
}
레이블1: 코드및 코드 블록
4)return 문 : return 는 메서드를 종료시킨다. 메서드의 결과값을 반환한다.
5)throw문 : 예외객체를 던질 떄 사용
'C# > C#기초' 카테고리의 다른 글
6.인터페이스와 추상클래스 (0) | 2023.05.13 |
---|---|
5. 클래스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(0) | 2023.05.11 |
4. 메소드 간추리기 (0) | 2023.05.09 |
2.데이터 가공 연산자 (0) | 2023.05.06 |
1.변수와 상수 그리고 데이터형식 (0) | 2023.05.05 |